티스토리 뷰

레즈비언이 ‘남돌’을, 게이가 ‘디바’를 덕질한다?

<2020퀴어돌로지>② 케이팝으로 젠더 경계 흐리기



아트콜렉티브 서울퀴어세제션이 주최한 <2020 퀴어돌로지>의 첫 세미나 “케이팝과 퀴어의 만남”에서 또 다른 발제자 상근과 지미는 여돌(여성아이돌)을 ‘착즙’하는 게이와 남돌(남성아이돌)을 ‘착즙’하는 레즈비언의 욕망과 소비 패턴, 그리고 이들이 젠더 경계를 흐리는 방식에 관해 심도 있는 이야기를 꺼냈다.


NCT U ‘Baby don’t stop’ 뮤직비디오 중에서. 뮤비에 등장하는 두 멤버는 오묘하고도 섹슈얼한 케미를 뽐내며 춤을 춘다. https://youtu.be/k0DqRstCgj4


‘디바가 되고 싶은 게이’의 여돌 바라보기


“케이팝, 게이팝의Diva-ness”라는 제목으로 발제를 한 상근(직장인 겸 유투버)은 게이가 케이팝 여돌에게 자신을 투영하는 이유를 분석했다.


“케이팝이 이만큼 성장하기 전에는, 소위 국내에서 말하는 ‘게이디바’는 미국 팝가수가 대표적이었다”고 설명하며 “마돈나, 카일리 미노그, 머라이어 캐리, 브리트니 스피어스, 크리스티나 아길레라, 제니퍼 로페즈, 그웬 스테파니 등”을 꼽았다.


이들이 ‘게이디바’로 불린 건 “그들의 노래, 의상, 무대, 뮤직비디오가 보여 주는 이미지가 어떤 게이들에게는 자신이 되고자 하는, 혹은 소비하고자 하는 모델이었기 때문”이다. “보통 팬덤이 아이돌을 응원하고 개별 멤버의 성격이나 비주얼, 행보, 멤버 간의 관계성을 소비”하는 것에 반해, 게이 팬덤은 “노래, 의상, 무대, 뮤직비디오가 만들어 내는 컨셉과 서사를 ‘되고 싶은 나’ 혹은 ‘내가 이입할 수 있는 다른 주인공’으로 치환해 소비한다”는 거다.


그렇다면 왜 하필 여성일까? 상근은 게이가 남성이 아닌 여성 가수를 디바로 소비하는 이유를 세 가지로 분석했다.


1) 여성은 남성중심 사회에서 사회적 약자이기 때문에, ‘온전한 남성’이 아니라고 느끼는 게이들이 성소수자인 자신과 여성의 위치를 동일시하는 것.

2) 시스젠더 남성 게이는 남성을 성적 대상으로 바라보는 존재다. 성별이분법 구조 상에서 ‘남성을 사랑하는 성별’이 여성이므로, 자신을 여성의 시선에 대입시키는 것.

3) 기존의 남성상은 이른바 ‘마초성’을 강하게 보여주는 면이 강하므로 남성을 롤모델로 삼기 어렵다. 스스로가 알고 있는 ‘현실의 위치’와 자신이 ‘되고자 하는 모습’ 간의 괴리를 강하게 느끼고 있기 때문에(마초가 될 수 없음+되고 싶지 않음), 남성만큼 강한 이미지를 풍기는(하지만 마초적이지 않은) 여성의 모습을 이상적인 디바로 여기는 것.

청하의 ‘Stay Tonight’ 뮤직비디오 중. https://youtu.be/YPFIh0dfYfw 4월 발매한 이 뮤비엔 ‘커밍아웃’이라는 댄스 크루가 함께했으며 미국 퀴어문화인 ‘볼 문화’에서 탄생한 보깅 댄스를 선보였다. 해외 퀴어 팬들의 뮤비 리액션 영상들을 보면 청하를 ‘게이 퀸’(게이들의 여왕)이라 칭하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다.


그러니까 “게이디바는 게이들이 자신을 ‘사회에서 말하는 여성상’에 대입하기 때문에 생기는 페르소나(억압된 무의식을 외부로 투사하는 가면, 상징적 인격)”라는 것이다. “‘게이디바의 팬’이 되는 것이 아니라 게이들이 ‘자신이 디바가 되는 것’에 방점을 둔다”는 점에서 기존 팬덤과 차이를 드러낸다.


상근은 이 지점이 “‘여성에게 덧씌워진 이미지를 소비한다’는 점에서 여성혐오적이라는 비판을 받는다는 걸 인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게이디바를 향한 게이들의 숭상을 ‘여성의 예쁨을 따라 하는 것’으로만 해석한다면, 결국 게이는 ‘남성되기를 실패한, 여성성의 밈(Meme)만을 추구하는 존재’라는 얘긴가? 라는 의문이 생긴다”고 덧붙였다.


상근은 게이들이 “여성아이돌을 디바로 삼으면서 자신을 디바로 체화하는 것은 단순히 ‘남성의 여성되기'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성역할을 가지고 논다는 점에서 젠더 균열적”이라고 주장했다. “남성성, 여성성이라는 이미지를 고정적으로 사유하는 이들에게 이러한 질문을 던질 수 있지 않을까. ‘남성이 걸그룹 춤을 추는 것에 대해 여성을 따라 하는, 남성스럽지 못한 행동으로만 여길 수 있는가?’ 라고.”  (계속됩니다) 

 

이어진 기사 전체보기:  케이팝(K-pop)으로 젠더 경계 흐리기


일다 기사를 네이버 메인에서 보세요!  일다 뉴스편집판 구독 신청!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