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공지사항

일다는 어떤 곳?

일다 2008. 10. 7. 16:19

<일다>를 소개합니다

페미니스트 저널 <일다>www.ildaro.com 는 2003년 5월 1일 창간한 인터넷 신문입니다. ‘일다’는 이루어지다, 되다라는 뜻의 우리 옛말입니다. 없던 것이 생겨나다, 솟아오르다, 희미하던 것이 왕성해지다, 쓸 것과 못 쓸 것을 가려내다 등의 사전적 의미가 있습니다. 여성과 소수자의 목소리를 반영하고, 사회의 차별과 부정의에 저항하며 대안을 찾아나가는 독립언론입니다.

 

l 새로운 여성들의 역사를 써나갑니다.
여성들의 목소리는 아직도 묻혀있습니다. 여성들의 의지와 욕구는 무시되거나 왜곡되어 왔습니다. 누구도 관심을 갖지 않았던 여성들의 목소리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오늘을 사는 여성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바, 추구하는 바가 무엇인지 제대로 읽어내고 반영해줄 매체가 필요합니다. '일다'는 어떤 매체도 제대로 접근하지 못하고 있는 여성들의 삶의 현장에 뛰어들어 새로운 이슈를 발굴하고 사회로 끌어올리는 역할을 할 것입니다.  

 
l 소수자의 편에 서서 인권을 말합니다.
'일다'가 추구하는 여성주의는 여성과 소수자의 편에 서서 사회의 차별과 억압에 대항하고 인권과 평화를 지켜내는 모든 행동을 포함합니다. 
 
우리 사회의 '인권' 개념에서 여성과 소수자들은 제외돼왔습니다. 여성주의 저널 '일다'는 기득권이 아닌 소수자의 시선을 견지하며 사회를 바라보는 인권전문매체로 성장하겠습니다.  
 

l 다양하고 발전적인 페미니즘 담론을 만듭니다.
페미니즘에 성역은 없습니다. 여성주의 담론은 몇몇 사람들의 전유물이 아니라 평등한 사회를 원하는 이들 모두가 만들어가는 것입니다. 비판과 성찰이 없이 발전을 기대하기란 어려운 일입니다. 
 
'일다'는 독자들과 함께 논쟁적이고 발전적인 여성주의 담론을 만들어나갈 것입니다. 또한 획일화된 방식으로 여성문화를 바라보던 것에서 한 발 나아가 여러 개의 대안을 제시하는 여성주의 문화담론을 형성해나갈 것입니다.  
 

l 민주적인 소통과 참여를 바탕으로 성장합니다.
'일다'의 관점에 동의하는 사람이라면 경력을 불문하고 누구나 '일다'의 기자가 될 수 있습니다. 여성들의 삶 속에서 잡아낸 경험들을 풀어내고자 하는 분이라면 유명세에 관계없이 누구나 의견 개진이 가능합니다. 
 
또한 '일다'의 재정은 독자들의 자발적인 후원을 통해 마련됩니다. 상업광고 없는 저널 '일다'는 독자들과 함께 소통하며 꾸려나가겠습니다.  
 
- 2003. 5. 1 그.여.자.들.의.물.결. 일다 - 창간사   

 

페미니스트 저널 <일다> http://ildaro.com

일다의 영문 사이트 http://ildaro.blogspot.kr

일다 페이스북 페이지 http://facebook.com/Mediailda

일다 트위터 http://twitter.com/ildaro

 

<일다>의 활동은 저널리즘의 새 지평을 여는 페미니스트 저널리스트들의 실험이자 축적입니다. <일다>는 사회 양극화, 여성노동, 차별과 인권, 비폭력, 녹색정치, 이주와 정체성 이슈들을 독특한 시각으로 다루어왔습니다. 또한 출판과 교육사업 등 '일다 저널리즘' 확산을 위한 활동도 펴가고 있습니다.

바로가기 ☞ 
 『일다』 편집판을 네이버 메인 뉴스로 보세요! 


<일다>는 광고 없이 독자들의 후원으로 운영되는 대안미디어입니다.  

 


* 일다의 친구가 되어주실 분들은 이미지를 클릭해주세요!

 

미디어 일다의 책

나, 독립한다 독립을 꿈꾸는 여덟 명의 여성들. 각기 다른 연령대와 다양한 환경 속에 놓인 여성들이 자기만의 색깔로 독립을 말하다.
오늘날 여성들에게
어떻게 살아가기를 원하는가? 라고 묻는다면, 많은이들이스스로 삶의 방식을 선택하고 싶다고 답할 것이다. 광고나 드라마에는 등장하지 않는, 구체적이고 솔직하며 매력적인 여성들의 이야기가 지금 독립을 꿈꾸는 모든 여성들에게 용기와 희망을 준다.

『조용한 마음의 혁명』
임상심리학자 최현정이 쓴 심리학으로 본 한국사회 마음의 건강. <일다>의 두 번째 책으로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가 수여하는 우수저작상을 수상했다. 많은 심리학 서적들이 사람의 마음을 분석하며, 고통에 대한 해결책으로 피상적인 처세술을 던지거나 내면의 병리 탓이라고 말한다. 이 책은 사람들 마음의 힘을 긍정하며, 무력한 개인이 되기보단 서로 연결되어 있는 공동체를 지향하면서 보다 지혜롭게 대처할 수 있는 힘을 북돋는다.


『두 여자와 두 냥이의 귀촌일기』
“돈 없이도 행복하게 살 수 있을까?” 도시에 지친 젊은 여성들이 무일푼으로 귀촌하여 길고양이들과 함께 알콩달콩 행복하게 살아가는 이야기! 시골에서 좌충우돌하며 소소한 일상의 행복을 엮어가는 두 여자와 두 길고양이의 이야기가 이 시대에 주는 희망의 메시지. (권경희 글, 임동순 그림)

 

 



『나는 뜨겁게 보고 차갑게 쓴다』 -세상과 사람과 미디어에 관한 조이여울의 기록

 

“적어도 기자라면 세상이 가르쳐준 대로 생각하고, 배움 없이 취재하고, 성찰의 과정 없이 기록해선 안 된다고 생각한다

“저널리스트로 살아간다는 것은 내 것과 다른 세계관을 만나 부단히 부딪히고 깨지는 작업인 동시에, 그를 통해 끝없이 배우고 성장하는 것이다

“다양한 사람들이 각양각색의 무늬를 만들어가는 생동하는 현장이 있고, 또 한 사람의 이야기가 여러 독자에게 공유되고 사회로 확산되어가는 과정을 지켜보는 기쁨이 있기에, 저널리스트로서 나의 삶은 지지치 않을 것이며 인터뷰 또한 계속될 것이다.” (조이여울 / 일다 편집장)

 





<그것은 썸도 데이트도 섹스도 아니다>

아는 사람에 의한 강간Acquaintance Rape에 관해 알아야 할 모든 것

 

        로빈 월쇼 지음

        한국성폭력상담소 부설연구소 울림 번역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지만, 가장 은밀하게 숨겨지는 데이트 강간과 ‘아는 사람’에 의한 성폭력.

그 고통과 치유와 예방책에 관한 치밀하고 섬세한 기록




<페미니스트 엄마와 초딩 아들의 성적 대화>





일다 기사를 네이버 메인에서 보세요!  일다 뉴스편집판 구독 신청!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