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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을 나는 교실>을 통해 정인진 선생님이 지난 7년간 직접 만들어 가르치고 있는 어린이 창의성, 철학 프로그램을 상세히 소개하여, 독자들이 직접 활용해볼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것입니다. - 편집자 주 (※ 아이들의 이름은 가명입니다.)
 
<하늘을 나는 교실>7. 어린이의 사행심을 부추기는 게임기
 
학교 앞 문구점이나 동네 마트에는 어린이를 위한 게임기들이 많다. 그 게임기들 가운데 ‘카지노 게임기’가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 것은 몇 년 전의 일이다. 오늘은 이 게임기에 대해 생각해 보려고 한다. 이런 카지노 게임기가 아이들의 사행심을 키우지는 않는지 우려하는 마음에서 이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이 공부를 위해서는 6학년인 해빈, 찬이, 형진, 원석이의 사례를 소개할 것이다.
     
<여러분은 초등학교 주변 문구점에 설치되어 있는 ‘어린이 카지노 게임기’에 대해 알고 있습니까? 이 게임기는 가위 바위 보를 해서 이기면 전광판이 돌아가다 멈추는데, 그때 멈춘 곳의 숫자만큼 기계에서는 돈이 나온다는군요! 처음에는 문구점에서 물건과 바꿀 수 있는 쿠폰이 나왔지만, 점점 호응이 줄어들자 돈을 나오게 했더니 어린이들도 좋아한다고 합니다.>

 
위 글은 오늘 공부의 텍스트이다. 이 텍스트는 몇 해 전 TV 뉴스의 한 보도를 이용해 만든 것이다. 아이들과 함께 텍스트를 읽고, 첫 문제로는 <여러분도 이런 게임기를 보거나 해 본 경험이 있습니까? 그 때 어떤 생각을 했나요?>를 물었다.
 
형진이는 “작년에 000마트에서 이런 것과 비슷한 게임을 해보았다. 처음엔 호기심으로 했는데, 점점 재미가 있어져서 계속 하게 되었다.”고 자기 경험을 발표했다.
 
원석이는 해 본 적이 없지만, 이런 게임기가 있으면 할 것 같다고 대답했다. 이유는 “만약에 아이스크림이 먹고 싶어졌는데, 500원밖에 없다면 그걸 기계에 넣고 이겨서 돈을 많이 따면 아이스크림을 먹을 수 있기 때문”이란다. “그러나 만약 못 따고 실패해서 돈을 잃는다면 아이스크림을 먹고 싶은 욕망에 계속하게 될 수도 있어, 이 게임기는 안 좋은 것 같다”는 점도 덧붙였다.
 
그렇다면, 이런 게임이 아이들에게는 어떤 영향을 미칠까? 두 번째 질문으로 넘어가자. <이 게임기가 어린이 교육에 어떤 영향을 미칠 거라고 생각하나요? 여러분의 생각을 자유롭게 써 보세요.>
 
이 질문에 찬이는 “그 게임을 하면 돈을 많이 잃고 중독이 되어서 나중에는 아주 큰돈을 낭비할 수도 있다. 게임을 하면 재미있고 돈이 나오니깐 중독이 될 것”이라고 했다.
 
또 해빈이도 “그 게임을 하게 된다면 자꾸 하고 싶어져서 중독이 되고, 도박을 하면서 나쁜 생각을 할 수 있게 된다. 그러면 건강도 안 좋아지면서 정신까지 이상이 생길 수 있다. 또 많은 돈을 낭비하게 된다” 고 썼다.
 
아이들은 이런 카지노 게임기가 중독성이 강하다는 것, 또 돈을 딸 가능성보다 잃을 가능성이 더 많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었다.
 
카지노 게임기 외에, 우리 주변에 있는 다른 여러 가지 게임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자. 이번에는 아이들이 재미있게 하는 게임들 가운데 그들에게 나쁜 영향을 준다고 생각되는 게임은 없는지 생각해 보게 할 것이다.
 
<주변에서 어린이를 위한 게임이라고 하면서 아이들에게 좋지 못한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되는 게임기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세 가지 이상 찾아보세요.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도 써 봅시다.>
 
아이들이 발표한 다양한 게임을 소개하면 아래와 같다.

 
1) M온라인 게임: 싸우는 것이 많이 나온다. 애들이 싸움을 배울 수 있다.
2) G온라인 게임: 사람을 때리고 아이템과 액서서리를 써서 죽이는 것이다. 피는 나오지 않지만 아이들이 다른 사람들을 때릴 수 있다.
3) 여드름 짜기: 아이들이 여드름이 났을 때, 여드름을 짜게 해 얼굴에 상처를 남겨 흉터가 생길 수 있다.
4) 인형뽑기: 돈은 싸지만 인형을 뽑지 못하면 10번, 20번 계속 하게 된다.
5) 게임해서 이기면 땅콩초콜릿이 나오는 게임: 오래된 땅콩초콜릿을 넣어 아이들을 식중독에 걸리게 하고 땅콩을 얻기 위해 계속 하게 된다.

 
넷째로 <어른들이 어린이를 위한 게임기를 만들 때,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것은 무엇이 있을까요?> 생각나는 대로 많이 써 보라고 했다.
 
해빈이는 ‘폭력적이지 않은지, 돈을 많이 낭비하지는 않는지, 나이에 맞는 게임인지, 더러운 장면이 있는지, 등을 생각해보아야 한다고 했다. 찬이도 ‘폭력이 나오는가, 음란물인가, 도박성이 있는가, 중독성이 있는가’ 등을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것으로 꼽았다.
 
마지막 문제는 카지노 게임기에 대한 아이들의 입장을 정리해볼 수 있도록 간단한 논설문을 쓰게 한다. 어린 학생들에게는 각자의 입장을 자유롭게 발표하도록 해도 될 것 같다. 문제는 다음과 같다. <오늘 공부한 내용을 종합해서 ‘어린이 카지노 게임기’에 대한 여러분의 입장을 논설문으로 써 봅시다.>
 
형진이는 <어린이의 도박!>이라고 제목을 붙였는데, 그 앞에 ‘카지노 게임은’이라는 말을 붙여, <카지노 게임은 어린이의 도박!>이라고 썼으면 더 분명했겠다 싶다. 형진이의 글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요즘 어린이들 사이에는 카지노 게임 같은 게임이 인기를 몰고 있다. 이 게임으로 여러 어린이들이 정신적으로 피해를 받기 때문에 이 글을 썼다.
 
첫 번째로 돈에 대한 가치를 생각하지 않는다. 이 게임을 하면 중독성으로 돈을 아무렇게 날리고 계속 하기 때문에 (돈의) 가치를 아예 없앤다.


두 번째로 이 게임에 중독되어 공부를 할 때나 무엇을 할 때, 항상 이 게임만 생각할 수 있다. 이 게임은 본래 어른들도 중독되면 쉽게 나올 수 없는데, 어린이들은 더욱 더 중독에서 벗어나기 힘들 게 뻔하다.

 
그러므로 어른들이 게임을 만들려면 어린이들에게 이익이 가고 공부나 심적으로 안정을 줄 수 있는 게임을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런 비교육적인 게임기들을 만드는 사람은 어린이가 아니라 어른들이라는 사실을 상기할 필요가 있다. 그저 돈만 벌면 된다고 생각하면서, 아이들의 인격과 정서적인 성장을 방해하는 게임기를 만드는 어른들은 어떤 사람들일까? 나는 이런 점을 아이들에게 인식시키며 다음의 말로 수업을 마무리 짓곤 한다.
 
<돈만 벌면 된다는 생각을 버리고 아이들의 인격형성에 도움을 주는 건 무엇인지도 곰곰이 생각하면서 어른들이 어린이를 위한 게임을 만들어 주셨으면 참 좋겠네요. 무엇보다 여러분이 나쁜 게임에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면, 어른들은 이런 게임을 만들지 않겠죠! 그러니 우리부터 마음을 바꿔보기로 해요. 오늘 수업은 여기까지입니다.> 
 
ⓒ일다 www.ildaro.com 필자의 다른 글보기-> 결정은 내가 내려요  |  우리, 여유를 가지고 살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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