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문화감성 충전

여성주의 메타블로그 창고 열리다

그 여자들의 물결 일다 2008.08.12 01:11


여성주의 메타블로그 창고 열리다
여성블로거들의 성장과 교류 기대해
 
 

[여성주의 저널 일다] 조이여울  기자

여성블로거들을 위한 소통의 창이 열렸다. 여성주의 메타블로그가 생겨난 것. 여성주의 저널 일다는 다음세대재단의 지원을 받아 여성주의 메타블로그 <창고>(blog.ildaro.com)를 열었다.
 
세대불문 여성들의 자기표현과 글쓰기 욕구 커져
 
메타블로그(metablog)란, 여러 곳에 분산되어 있는 블로그의 글들을 한데 모아서 보여주는 블로그 허브라 할 수 있다. 올블로그, 이올린, 미디어몹 등이 이에 해당한다. 이러한 메타블로그가 여성친화적 성격을 가질 경우, 여성블로거들의 커뮤니티 기능도 할 수 있게 된다.
 
일다는 사회 주변부의 삶을 세상에 알리며 여성들의 목소리를 반영해 온 대안저널리즘 매체로서의 특성을 살려, 여성블로거들의 글쓰기와 교류를 지원하기 위해 여성주의 메타블로그 <창고>를 개장했다.


▲   여성주의 메타블로그 창고 blog.ildaro.com의 메인화면  © 일다  
 
윤정은 일다 편집장은 2007년 “여성의 글쓰기와 저널리즘” 강좌를 열면서, 여성들이 세대를 불문하고 글쓰기와 자기표현에 대한 욕구가 크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고 한다. 개인의 일상과 생각을 표현하고 기록하는 매체로서 블로그(blog)가 급부상한 지금, 여성블로거들을 연계해주는 여성주의 메타블로그가 필요하다고 판단하게 되었다는 것.
 
윤 편집장은 여성주의 메타블로그 <창고>를 통해 “여성블로거들이 보다 자유롭게 글을 쓰고 교류하며, 1인 미디어의 가능성을 실험하고, 여성 정보문화가 공유되고 확산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공감할 수 있고 소통할 수 있는 사랑방 되어주길
 
"외로우니까 사람이다."(
www.cyworld.com/lunaro) 블로그를 사용하고 있는 ‘은아’씨는 “블로그 문화에 사람들이 기대한 바가 많았지만, 생각보다 소통하기 힘들고 위협을 느끼게 되는 경우도 있어서 내 이야기를 편안하게 할 수 없었다”고 이야기한다.
 
‘은아’씨는 여성주의 메타블로그 <창고>가 “<일다>를 통해 매개가 된 공간인 만큼, 같은 생각을 하고 있지는 않아도 어느 정도 공감대가 형성되는 사람들의 존재감을 느낄 수 있다”며, “느슨한 울타리가 있어주어서 편안하다”고 말했다. 또 “소란스러운 것보다는 꾸준하고 담담한 소통이 이루어졌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당근, 그리고 당근의 그림과 이야기"(
www.carrotcarrot.com/blog)의 주인인 ‘당근’씨는 “전부터 여성주의 블로그 구심점이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고 한다.
 
‘당근’씨는 <창고>에 대해 “각자 자기 블로그에 글을 쓰는 것이기 때문에 특정한 색깔로 글을 써야 한다는 부담감이 없고, 포털 사이트에 뜬금없이 내 글이 보이는 것이 아니라 공감할 수 있는 사람들이 모여있는 곳에서 드러나는 것이라 안심이 된다”고 말했다. 또한 <창고>가 “다양한 사람들이 이용하는 사랑방이 되어주길 바란다”고 기대했다.
 
“Red Shadow”(redshadow.pe.kr) 운영자인 ‘빨간그림자’씨는 “여성이란 걸 생각하면서 블로그를 이용한 적은 없지만, 개인체험을 이야기하다 보니 다른 여성들과 맞닿는 지점이 생기고 교류가 생기기 시작했다”고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했다.
 
‘빨간그림자’씨는 “블로그 자체는 공개일기장과 같이 모르는 누군가에게 말 거는 느낌이라면, 여성주의 메타블로그는 길에서 좋은 사람을 헌팅하는 느낌”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창고>를 통해 만나게 되는 블로그에 대해 “주인장이 여성주의와 별로 관련이 없다 하더라도, 차별적인 시선을 갖지 않으려고 하는 구나 하는 안도감을 준다”며, “의견의 대립보다는 체험의 공유가 많이 이뤄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여성주의 메타블로그 창고(blog.ildaro.com)는 가입과 탈퇴가 자유롭고, 자신의 블로그 RSS(Really Simple Syndication) 주소를 한번 등록해두면 글이 자동 업데이트되기 때문에 간단하게 이용할 수 있다. 블로그의 글 중 원하는 게시물만 선별적으로 창고에 쌓을 수도 있다.

http://www.ildaro.com/sub_read.html?uid=4536&section=sc1&section2=

2008/08/12 [00:09] ⓒ www.ildaro.com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