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이들의 꿈’에 대한 이야기 
   
“선생님, 오전에 잠깐 뵙고 싶은데요, 괜찮을까요?”
상빈이 어머니로부터의 연락을 받고 약속을 잡았다. 마침 함께 공부하고 있는 지혜 어머니와 같이 오셨다. 평소 간단한 상담이나 알릴 사항들은 전화를 이용했었고, 이렇게 만남의 자리를 마련한 건 공부를 시작할 때 뵌 이후 처음이다.
 
그때, 특히 인상적인 사람은 상빈이 어머니였다. 적극적이고 똑똑하게 자기 생각을 표현하는 어머니들은 참 많다. 그러나 교육관이나 아이들에 대한 시각이 마음에 들어 ‘잘 통한다’는 생각이 드는 부모님은 드물다. 상빈이 어머니는 그런 생각이 들게 하는 학부모였다. 그래서 또 보자고, 자주 말씀을 나누고 싶다고, 평소 어느 어머니께도 하지 않는 말씀을 드렸었는데 그건 진심으로 한 말이었다. 그리고 두 번째로 보게 되었다. 꼭 10개월 만이다.
 

"Cheer up, my girls" © 정은 그림

그 사이 상빈이와 지혜가 어떤 면에서 잘하고, 부족한 것은 무엇인지, 무엇보다도 그들이 부족하다고 말해 준 것들을 얼마나 성취해 나가고 있는지 꼼꼼하게 말씀 드렸다. 사실 상빈이와 지혜는 부족한 점조차도 너무 약소하다 생각될 만큼 실력이 우수한 학생들이다.
 
“저는 선생님이 매번 보내 주시는 평가서 중에서 가장 감사하게 생각하는 건 ‘상빈이가 ~점이 부족합니다’ 라고 아이의 부족한 점을 지적해주시는 거예요. 또 그것을 어떻게 극복해 나가고 있는지를 읽을 때 가장 행복합니다.”
 
상빈이 어머니가 말씀하셨다. 나는 그 말씀을 들으면서는 내 마음을 제대로 읽어주는 부모님이 있다는 사실에 정말 기뻤다. 대부분은 제대로 읽지도 않고, 또 읽더라도 건성으로 보고 던져버리는 부모님이 더 많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그런데 이렇게 애정을 가지고, 더욱이 불편할 수도 있는 지적들을 도리어 감사하게 생각하는 분이 있다는 걸 발견하는 일은 감동적이다.

이런 저런 이야기를 나누다 지혜 어머니가 문득,

“지혜는 꿈을 정하지 못했나 봐요. ‘엄마는 내가 뭘 했으면 좋겠어?’ 라고 제게 묻는데….”
나는 그녀가 지혜에게 뭐라고 대답했을지 궁금했다. 아이들의 꿈과 관련해서는 할 이야기가 정말 많다. 내 경험은 물론, 자기가 이루지 못한 꿈을 자녀에게 기대하는 너무 많은 학부모를 보아왔기 때문이다.
 
그녀는 지혜에게 이렇게 대답했단다.
“엄마는 네가 원하는 걸 하길 바래.”
아이들이 하고 싶은 것이 있을 때라도 ‘이게 좋겠다, 저게 좋겠다’ 부모의 생각을 은근히 요구하는 사람이 많은데, 엄마는 뭘 하면 좋겠냐고 묻기까지 하는 상황에서조차 ‘네가 원하는 걸 하길 바란다’고 말할 수 있는 건, 보통 내공이 아닌 것 같았다. 지혜 어머니의 말씀이 끝나자, 상빈이 어머니도 덧붙였다.
 
“상빈이의 요즘 꿈은 전투기조종사예요. 전 아이들의 꿈이 열두 번도 더 바뀐다는 걸 잘 알고 있어요. 그렇지만 자기가 원하는 걸 이루기 위해 아이들이 애쓰는 모든 것이 그들에게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죠. 그래서 저는 항상 ‘네가 하고 싶은 걸 하라’고 하고, 아이아빠는 ‘네가 잘하는 걸 하길 바란다’고 말해요.”
 
나는 보통 때는 어머니들의 말에 ‘그건 아닌 것 같다, 어쩠다’ 등의 토를 달 때가 참 많다. 그런데 그날은 두분 다 더할 말이 없을 정도로 중요한 생각들을 말해, 맞장구만 치고 있을 수밖에 없었다.
 
사실 난 이런저런 교육적인 생각들을 말하지만, 실제로 아이들을 키워도 그것을 견지할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그런데 교육적인 관점을 잘 유지하면서 아이들을 키우는 부모님을 뵈니,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뿐이었다.
 
그녀들과 이야기를 나누는 사이 어느 새 훌쩍 시간이 흘렀다. 이제 가봐야겠다고 자리를 털고 일어서려는데 아쉽다는 생각까지 들었다. 이런 부모들이 있어 희망이 있다고, 그래서 우리 아이들은 우리들과는 좀 다르게 살 거라고, 그녀들이 키우는 아이들에게 희망을 걸어본다.

세상을 바꾸는 사람을 키워내는 이들이 바로 이런 사람들이 아닐까 생각하면서, 그들 속에서 새로운 세상을 본다. 정인진의 교육일기일다는 어떤 곳?

(※ 교육일기에 등장하는 아이들의 이름은 가명입니다.)

[정인진의 교육일기] 비판적으로 책을 읽어요 정인진  2009/03/08/
[정인진의 교육일기] 그때, 그 너무 예쁜 토끼 정인진  2009/03/02/
[정인진의 교육일기] “시험을 너무 못 본 것 같아요” 정인진  2009/02/23/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