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블럭의 한곡 들여다보기] 크리스티나 아길레라 “Let There Be Love” 
 
음악칼럼 ‘블럭의 한 곡 들여다보기’가 연재됩니다. 필자 ‘블럭(bluc)’님은 음악웹진 스캐터브레인의 편집자이자 흑인음악 매거진 힙합엘이의 운영진입니다www.ildaro.com 
 
차별 없는 사랑을 노래하다

▲ 크리스티나 아길레라의 앨범 [Lotus] 이미지 
 
크리스티나 아길레라(Christina Aguilera)의 곡 “Beautiful”은 그녀의 세계적인 히트곡 중 하나이다. 음악적인 완성도는 물론 그 가사나 의미까지 아름다워서 많은 이들이 찾으며 감동했던 음악이다.
 
이 곡은 특히 가사 덕분에 ‘퀴어’(Queer, 여기서는 성 소수자 전체를 지칭하는 말)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다.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말하든, 우리가 누구든, 우리는 아름답다는 말은 ‘퀴어’들뿐 아니라 곡을 듣는 모든 이에게 힘과 용기를 줬다. 뮤직비디오 역시 메시지의 따뜻함을 잘 표현하였다.
 
크리스티나 아길레라는 “Beautiful” 외에도 “Can’t Hold Us” 등 여러 곡을 통해 여성주의 감수성을 조금씩 내보였다. 강하고 센 면모도 선보였지만 따뜻하게 느껴지는 부분들도 있었다.
 
이번에 소개할 곡 “Let There Be Love”는 사실 굉장히 평범한 곡이다. 최근 유행하는 EDM(Electronic Dance Music) 형식의 댄스 팝 음악이며, 단순한 구조 속에서도 경쾌함을 지니고 있다. 특유의 시원한 보컬과 반복되는 구간은 곡의 장점을 십분 살린다.
 
곡 자체로도 충분히 아름답지만, 이 곡을 더욱 살리는 것은 뮤직비디오이다. 재미있고 따라 부르기 쉬운 곡을 만드는데 신경을 쓰느라 미처 말하지 못했던 메시지들이 뮤직비디오를 통해 공개되었다.
 
이 곡은 한 차례 라이브를 선보인 바 있기는 하지만 싱글로 따로 발표된 곡이 아니다. 곡이 수록된 앨범 [Lotus]는 작년에 발표되었고, 뮤직비디오는 올해 8월에 공개되었다. 그녀는 자신이 느끼고 생각하는 것들을 공유하고 싶었다고 하면서, 자신에게 주어진 것들에게 감사하는 동시에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받아들여줘서 고맙다는 내용의 짧은 편지와 함께 뮤직비디오를 선보였다.
 
마음껏 사랑할 수 있는 그 날이 오길 
 
홈 비디오 스타일의 이 뮤직비디오는 얼핏 보기에는 단순해 보이지만 굉장한 매력을 가지고 있다. 많은 평론에서 ‘흠 잡을 데 없이 완벽하다’는 이야기를 들을 정도였다.

▲  크리스티나 아길레라(Christina Aguilera)의 "Let There Be Love" 뮤직비디오 한 장면. 
 
화면에 등장하는 주인공들은 모두 사랑스럽고 밝은 모습이다. 동시에 “판단하지 마세요”(Don’t Judge), “평등”(Equality), “인종차별 최악”(Racism Sucks), “저는 제 게이 아들을 사랑해요”(Amo a mi hijo gay)와 같은 피켓들을 들고서, 이 곡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뚜렷하게 드러낸다.
 
작품에서는 다양한 인종과 정체성을 지닌 사람들이 등장한다. 홈 비디오 스타일의, 단순한 구조를 지닌 이 비디오가 극찬을 받은 이유는 무엇일까 생각해보면 비단 메시지 때문만은 아닌 듯 하다. 화려하고 힘 잔뜩 들어간 영상들을 보다가 이 작품을 보면 그 동안 나와 거리가 먼 것들만 보고 살았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 영상이 지닌 간결함은 정말 큰 매력이라고 생각한다.
 
“Let There Be Love” 뮤직비디오를 통해 말하고자 한 것은 결국 “Beautiful”과 비슷한 듯하다. 우리가 어떻게 태어났건 우리는 충분히 아름다우며, 사랑할 수 있고, 사랑해도 된다.
 
크리스티나 아길레라는 브리트니 스피어스(Britney Spears)와 더불어 ‘10대 스타’로 데뷔했지만, 이내 뮤지션으로서의 면모를 강하게 지니고 나타났다. 남다른 음악적 행보는 물론 독특한 가사와 감수성으로도 지금까지 많은 사랑을 받고 있으며, 어느새 디바의 반열에 올라가고 있는 세계적인 아티스트이다.
 
그러면서도 여전히 이런 강한 메시지들을 전달하는 그 따뜻함에 새삼 감사하다. 밝고 신나는 노래인 만큼 연말에 편하게 즐기면서, 잠깐이라도 휴식을 갖는 순간을 찾았으면 한다.
 
* 뮤직비디오 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AYRfOozYUvk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